눈개승마 모종 가격 심는법

눈개승마는 맛있는 삼나물로 불리며 최근 각광받는 나물이다.

눈개승마


봄나물로 키우기 쉽고 쫄깃한 식감으로 맛있는 나물로 알려지면서 모종을 식재하여 키우는 농가가 늘고 있다.

눈개승마는 모종 가격

눈개승마 모종은 월령과 상태등에 따라 가격의 차이가 크다.
눈개승마 2년생 100구는 3만5천원 이상, 능개승마 뿌리 정식 5년생 10주는 3만2천원 이상에서 유통되고 있다.
시간이 많다면 눈개승마 씨앗을 뿌리면 많은 모종을 만들수도 있다.

눈개승마 모종 심는법


눈개승마 모종 물을 듬뿍주기
눈개승마는 뿌리가 마르지 않도록 초기에 물을 듬뿍 주는것이 가장 중요하다.

눈개승마 모종 심는 시기
눈개승마 2년생인 경우 4월 중순께 심는것이 좋은데 모종자리에 물을 주고 심은 후 주변을 살짝 눌러준다.
물을 많이 필요로 하는 식물이므로 장마전에 심으면 저절로 물공급이 자연스럽게 되므로 장마전에 심으면 좋다.

눈개승마 심는 곳
눈개승마 뿌리 모종은 어떤 환경에서도 잘 자랄 확률이 높아서 쉽게 뿌리를 내리고 잘 산다.
따라서 환경이 좋지 않거나 실패가 없게 하려면 뿌리 모종을 심는 편이 좋다.
뿌리 3년생의 경우 잔부리가 많고 잘 자란다.
눈개승마의 뿌리는 흙을 대나무처럼 많이 잡고 있어서 옮겨심기가 쉽지 않고 쉽게 죽지도 않는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비탈길 토사방지와 푸릇한 조경용으로도 좋은 나물이다.

뿌리가 잘 내린 모종은 뿌리를 잘라내고 심어도 잘 살고 푸석거리는 흙의 비탈에 심어도 잘 산다.
밭 두둑, 비탈면, 밭 가장자리등에 심으면 잘 자란다.

눈개승마 모종 식재 간격

눈개승마의 뿌리가 흙을 많이 잡고 커지므로 45cm 이상의 간격으로 심기를 추천한다.
뿌리의 발달로 한번 심으면 캐서 옮기기가 어렵기때문에 자리를 충분히 확보해 주는것이 좋다.

눈개승마 거름주기

눈개승마는 생명력이 강하기 때문에 영양분을 주면 잘 큰다.
거름이나 비료를 숙성시켜서 뿌려주면 좋다.
눈개승마를 키울 흙에 물을 많이 주고 비닐을 덮은 후 심으면 좋고 비닐은 일년이나 이년 후 눈개승마가 어느정도 큰 후 싹나기 전 봄에 벗겨낸다.

모종을 심은 후 한달정도 지나면 뿌리가 내리기 때문에 이 기간동안 흙이 마르지 않도록 물을 주는것이 중요한다.
가을에서 겨울에 거름을 주는것이 좋다.

심은 후 2년 뒤 겨울 지나 눈을 뚫고 나온 눈개승마를 채취하여 나물로 먹을 수 있다.
뿌리가 계속 살아가므로 다음해에도 계속 싹이 나온다.

눈개승마 나물 먹는 시기

눈개승마는 4월초 오동통한 줄기와 연한 잎사귀 일때가 가장 맛있다.
이것은 내륙과 산지에 따라 시간차가 많은데 산지로 갈수록 늦은 시기에 출하된다.
눈개승마는 개두릅과 같이 데쳐 초고추장에 찍어먹는 숙회가 가장 선호되는 요리법이며 간장, 고추장, 마늘을 넣고 나물로 무쳐먹기도 한다.